바로가기 메뉴
본문 바로가기
주메뉴 바로가기
검색페이지로 이동

한국ITU연구위원회

세계 각국은 ITU국제표준화 활동을 통해 산업육성과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, 이에 우리나라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에서 ‘한국ITU연구위원회’를 구성·운영하여 ITU의 ITU-R(전파통신)분야, ITU-T(전기통신표준화)분야 및 ITU-D(전기통신개발)분야 등 각 분야 표준화 활동에 총체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.

연구위원회의 ITU-R

차세대 이동통신, 방송기술, 전파관리 등 급변하는전파통신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전파주권확보와 국내 선도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전파통신분야(ITU-R)의 전파통신총회(RA), 전파통신자문반(RAG), 연구반(SG) 등 회의에 국가대표단을 구성하여 참가 대응하고 있습니다.

현재까지 3G/4G 이동통신, DMB 등 국내 전파통신 기술을 국제표준 기술로 채택 하는 등 우리나라 방송통신기술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입증하였고, 국가위상 제고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
또한, 연구반별 연구과제 분석, 권고와 국내 표준 비교 분석 등을 통해 주요 이슈별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.

연구위원회의 ITU-T

전기 통신 분야 국제 표준을 개발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통신표준자문반(TSAG), 연구반(Study Group) 등 ITU-T 국제 회의에 국가대표단을 구성하여 참가 대응하고 있습니다.

또한, 세계전기통신표준화총회(WTSA) 대응을 위해 협력 및 이슈를 분석하고 있으며, 연구단 산하 연구반의 활동계획을 조정하고, 연구반 별 회람문서 검토 및 연구 활동(연구과제 분석 등)을 수행하여 대응 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.

연구위원회의 ITU-D

글로벌 정보통신개발 주요 이슈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국제협력 이니셔티브를 확보, 활성화하기 위해 세계전기통신개발회의(WTDC), 전기통신개발자문반(TDAG), 연구반(SG) 등 주요회의에 국가대표단을 구성하여 참가 대응하고 있습니다. 전략 연구과제 동향 분석 등을 통해 주요 이슈별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.